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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이야기

스타크래프트2 1.3패치에 대한 생각

 그동안 포스팅이 너무 없었네요 ㅎㅎ 저도 한동안 바쁘게 지냈답니다. 일단 포스팅이 너무 뜸한 이유 중 하나가 너무 공부 위주의 무거운 블로그여서라고 생각해서 탈피하고자 이번엔 스타2 1.3패치에 대한 생각입니다.

일단 이번 1.3 패치는 대격변이라고 불릴만큼 여러가지가 바뀌었는데, 게임 외적인 부분에서 보면 마스터 리그 이하는 패배수가 보이지 않는다는 거, 인기도 시스템 개편, 옵저버 UI변경이 크게 달라진 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일단 인기도 시스템 개편은 정말 환영입니다. 정말 그정도로 병신 같았던 시스템이었죠, 하지만 아직은 전의 방개념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블리자드 왈 광고 같은 거 때문에 방개념 싫음 이라고 했지만, 실제로 현재 시스템을 보면 좀 많이 불편합니다. 막상 들어가면 방에 아무도 없을 때도 있고, 옵방 같은 것도 찾을 수 없구요, 채널 채팅 나오기 전엔 더 쉣이었지만요

마스터 리그 이하 패배수 보이지 않게 하는건 뭐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일단 패배의 부담감을 좀 줄여준다는 측면에서는 괜찮지 않을 까 생각이 드네요

옵저버 UI변경 혁명입니다. 너무 좋아졌습니다. 멋있어 졌습니다. 그냥 나중에 방송 경기를 통해 확인 하시길 ㅎㅎ

문제는 게임밸런스 패치인데 여기에 대해서는 블리자드가 우리랑 생각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밸런스

  • 일반
    • 이제 플레이어는 유닛들이 극히 짧은 거리를 순찰하도록 설정하여 그 유닛들을 숨길 수 없습니다 (바이킹 뭉치기).
  • 프로토스
    • 모선
      • 모선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는 유닛들이 1.5초 동안 대상 지정 불가 및 피해 면역 상태를 유지합니다.
    • 고위 기사
      • 케이다린 부적 업그레이드(초기 에너지+25)가 사라졌습니다.
    • 광전사
      • 돌진을 사용한 광전사가 이제 도망치는 대상을 적어도 한 번은 가격합니다.
  • 테란
    • 전투순양함
      • 이동 속도가 1.406에서 1.875로 증가하였습니다.
    • 벙커
      • 건설 시간이 35에서 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유령

      • EMP 탄환 효과가 변경되어 대상 유닛의 에너지를 모두 소진시키는 대신 100의 에너지만을 소진시키게 됩니다. 프로토스의 보호막에 미치는 영향은 변하지 않습니다.

    • 기술실
      • 전투 자극제 업그레이드 연구 시간이 140에서 17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저그
    • 감염충
      • 진균 번식
        • 기절 지속 시간이 8에서 4로 감소하였습니다.
        • 중장갑 유닛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 playxp 
 문제가 된다면 자삭 하겠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바이킹뭉치기는 역시 컨트롤적 요소가 너무 커서 고수와 하수의 차이를 늘리는 요소이고, 역시 이는 블리자드가 의도하지 않는 플레이라는 것이 밝혀졌네요(블리자드가 유닛 뭉치기를 줬다면 더 쉬운 방법으로 줬을 것이다)

모선소용돌이야 요즘에서 문제점이 많이 알려줘서 그다지 말하지 않겠구요

고위기사하향과 유령하향 광전사 상향은 누가봐도 테프전을 의식한 패치인데 부적고위기사의 후반전 사기적인 방어능력으로 문제가 많이 발생한 건 사실이었고(블리자드가 이런 식으로 해결을 했다는것은 놀랍지만요)  고위기사와 유령의 동반 하향과 반대로 전투순양함의 상향으로 아무래도 후반전에는 극후반 테크유닛을 좀 써주세요 라는 블리자드의 의도가 보인다고 생각하네요

테프전은 이후로는 고위기사하향으로 고위기사의 활용이 좀 줄어들고, 돌진광전사의 폭풍상향으로 다수 광전사를 이용한 불곰 위주의 플레이를 막는것이 많이 질 것 이라고 예상이된다.

아무래도 문제는 테란의 하향과 저그 감염충의 변화인데, 벙커와 자극제의 하향은 저그에게 숨통을 트게해주는 패치로 아무래도 블리자드가 생각하기론 초반 빠른 해병다수 자극제업 치고 나기나, 초반 벙커링을 제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감염충의 변화가 의미심장합니다. 일단 누구나 아시다시피 자원비에 비해 그닥 괜찮은 성능은 아니었던 감염충이 이번 패치로 딜러로 거듭났는데 이를 하향패치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신데 제가 생각컨데 아닙니다. 일단 무려 시간이 반이나 줌으로써 발을 묶는 용도보다는 딜러로써 사용하라는 의미인데 거기다가 중갑 30% 데미지가 중요한 의미인것 같습니다.

일단 데미지가 더 빨리 들어가서 해병이나 타 유닛의 회복이나 살릴수 있는 타이밍이 더 빠르게 되서 유닛을 살리기가 어려워 진다는 것 과 중갑 추뎀으로 아마도 점멸자를 의식한 패치로 보인다. 하지만 이패치로 의료선, 토르, 공선전차, 불곰과 같은 테란의 강력한 중갑라인을 약하게 할 수 있어 저테전에 감염충 활용에 대해서 기대를 가지게 만든다.

이번 1.3패치로 기대가 되는 부분은
크게보면
1. 프테전의 대격변
2. 저그의 새로운 감염충 활용
3. 테란의 하향으로 인한 변화

특히 프로토스는
1. 프로토스의 후반 부적고기 운영의 변화
2. 프로토스의 돌진 광전사 활용

1.3패치로 향후 GSL이 어떻게 될지 정말 기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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