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뉴스

UDK 2011년 6월 대박 업데이트!

 

UDK 6월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대박 업데이트네요.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다는 아니고, 제가 보기에 딱 바뀌었다고 보이는 것 만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1. 포울리지 모드

나뭇잎 만드는 모드입니다. 사용법은 아직 잘 모르겠네요 (깔자마자 포스팅 중)

툴박스에 자리하고 있네요. UDK 공식자료에 따르면


요렇게 만들 수 있답니다.

 

2, 랜드스케이프

업데이트 된다고 들은 지가 언리얼 서밋 2011에서 들었는데(1) 여름이 돼서야 정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것도 툴박스 포울리지모드 옆에 위치했네요, 랜드스케이프가 생기면 사라질 줄 알았던 터레인모드가 아직 있는 걸로 봐서 터레인모드로 기본을 만들고, 그걸 다듬는 형태인가 봅니다.

 

3. 키즈멧 디버그 추가

그 동안 키즈멧이 디버그가 되지 않아서 키즈멧으로 게임을 만들기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드디어 키즈멧도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나오나 봅니다. (아직 사용은 안 해봐서 실제로 어떻게 되는지는 아직 잘 모릅니다.

 

4. 모바일 에디터 삭제

모바일 에디터가 없어졌습니다. 그럼 이제 iOS로 못만드나? 그건 아니고, PC랑 통합되었습니다. 그래서 모바일에 에디터에 있던 기능들이 UDK에디터에 몽땅 들어가져 있습니다.

그래서 요버튼으로 모바일용으로 랜더링을 걸어볼 수도 있습니다. 아직 정확히 어떻게 바뀌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5. 맵 템플릿 추가

처음 시작하면 아무것도 없었던 예전과 달리 처음 시작할 때부터 스카이박스와 라이트가 세팅되어 있는 맵 템플릿을 고를 수 있습니다.(물론 만들 수도 있나 봅니다.) 이게 의외로 굉장히 멋집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세팅을 할 필요가 없어서 정말로 좋다고 생각이 되네요


실제 플레이화면

 

그 외로 퍼포먼스의 향상이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라이트 방법이 바꿔 큰 성능차가 있다고 하네요


UDK에서 말한 그림입니다.

 

그리고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메모리 관리툴도 업그레이드 된 모양입니다.

 

이번 UDK변화는 정말 대격변 수준이라서 정말 새롭네요, 그러니까 튜토리얼 좀 업데이트 좀 해주면 ㅠㅠ 사실상 지금 있는 영상 튜토리얼은 UI씬이라서 지금 스케일폼하고도 맞지 않고 해서 그런데 이번에 추가된 기능에 대한 튜토리얼 좀 업데이트 해줬으면 좋겠네요